◆ 도형작성법 --- 소요시간 10분
(구체적 방법)
비디오 사용법과 마찬가지로 2개의 밀폐된 방에 영송자와 영취자가 따로 앉아서 책상위에 종이와 필기구를 놓은채 실시하는 훈련법이다. 일정시간에 부자를 울리면 무작위로 2사람이 동시에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이미지에 따라서 그림을 그려나가는데 아무런 제약 없이 그려나가도록하는 '자유영사화법'과 '제한영사화법'이 있다.
자유영사화법은 아무렇게나 동일규격에 그려나가게 하는 방법이고, 제한영사화법은 영송자에게 주어진 그림을 그리게 하고 그것을 영취자가 영사하는 방법이다.
자유영사화법은 피실험자 상호간에 상호친밀성이 강할수록 좋은 결과를 가져오며, 제한영사화법은 비교적 정확도가 높은 대신 비디오법과 마찬가지로 영송자의 영능력이 기민할수록 성과가 높게 나온다. 이는 영송자의 염력이 강하게 작용하느냐의 여부에 달린 까닭이다.
1. 영송자가 백지에 아무렇게나 그림을 그린다.
2. 다른 방에서 영취자 역시 자유롭게 백지에 그림을 그린다.
3. 대조하여 검토한다.
(응용례)
요즘, 핸드폰이 인기다. 누구나 하나씩은 가지고 싶어 한다. 그런데 만약 그런 거추장 스런 기계 없이도, 마음속으로 말하고 싶은 내용을 생각만 하면 지구 반대편에 떨어져 있는 사람이 수신 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실지로 K씨와 H양은 그렇게 통신하고 있는 경우이다. 미국에 있는 H양이 식사를 하며 식탁에 놓인 맛없는 미국 김치를 보고 생각하길
"아, K씨의 김치는 너무 맛있었는데...." 바로 그순간 한국에서 TV를 보고 있던 K씨가 불현 듯 생각이나서 H양에게 집에서 정성껏 담근 김치를 소포로 속달로 부쳤던 것이다. H양이 놀란 것은 물론이다!